상세정보
미리보기
꽤 괜찮은 어른이 되고 싶다면 니체를 만나라
- 저자
- 이동용 저
- 출판사
- 초록북스
- 출판일
- 2024-09-30
- 등록일
- 2024-11-21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30MB
- 공급사
- 예스이십사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꽤 괜찮은 어른’이 되기 위한 니체의 가르침독보적 니체 철학 연구자 이동용 박사의 현대적 재해석!서양 철학은 어렵다. 서양 철학 중에서도 독일 철학은 더욱 어렵고, 특히 니체는 더더욱 어렵다. 니체 특유의 관념적 서술과 비유에 생소한 사람들은 니체가 집필한 원서를 읽어나가면서도 그 내용의 진의를 파악하지 못해 숱한 미로를 해매기 십상이다. 게다가 ‘니체붐’이 일어나면서 지금까지 수많은 니체의 해설서가 나왔지만, 니체에 대한 다양한 견해와 해석으로 인해 독자들에게 ‘읽기 어려운 책’으로 각인된 것도 사실이다. 그런 현대의 독자들을 위해 독일의 대학교에서 니체 학장으로 있는 스승 밑에서 수학해 철학박사 학위를 받은 이동용 박사가 니체 철학 해설서를 펴냈다. 국내의 독보적 니체 연구자인 이동용 박사는 니체의 핵심 메시지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개념과 비유를 해설해주며, 원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적합한 예시와 적용까지 서술해준다. 니체를 사랑하지만 니체를 잘 모르는 현대의 독자들은 이 한 권의 책을 통해 니체 철학에 대한 이해의 폭이 더욱 커지고, 나아가 인생에 대한 관점이 바뀌는 소중한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자기 삶의 주인이 되어 적극적으로 자아를 실현하고, 삶의 진정한 의미와 가치를 추구하고 싶다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다.
저자소개
이동용은 수필가이면서 철학자이다. 그는 독일 바이로이트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의 스승 발터 겝하르트는 니체 학장이다. 그는 스승 밑에서 니체 외에 괴테, 쇼펜하우어, 키르케고르, 바그너, 릴케, 카프카, 헤세 등 일련의 생철학적 계보를 전수받았다. 현재 철학아카데미에서 니체 강의를 하고 있고, 출판교육문화뉴스에서 교육전문가로서 칼럼을 쓰고 있다.
저서로는 《쇼펜하우어, 돌이 별이 되는 철학》, 《지극히 인간적인 삶에 대하여》, 《초인 사상으로 보는 인문학》, 《니체와 초인의 언어》, 《방황하는 초인의 이야기》, 《신을 탄핵한 철학자 니체와 안티크리스트》, 《니체, 문학과 철학의 두물머리》, 《니체의 잔인한 망치와 우상의 황혼》 등이 있고, 《아침놀》, 《이 사람을 보라》, 《불안의 개념》 등을 번역했다.
목차
지은의의 말. 좋은 어른 되기, 니체를 안내자로 삼자!1부. 낙타의 단계: 느려도 좋아, 서두르지만 않으면 돼1장. 사막과 현실: 사막 같은 현실에서도 살 수 있다학문의 사막에서 하는 정신의 여행길을 바라보고, 길 위에 머물며, 길에서 길을 묻다바다를 항해하는 정신의 비행사들길이 있어도 길이 아닌 미궁 속에서 길을 찾기나는 불꽃이다, 나는 불꽃임에 틀림없다선악의 저편으로 불리는 높고 높은 알프스 산골 마을2장. 인생과 무게: 짊어질 수 없는 짐은 없다정신이 짊어져야 할 짐힘으로 합쳐지는 근력과 정신력의 공통점내 안의 난쟁이들과 천민이라는 짐방랑자가 그의 그림자와 나누는 대화내가 오래도록 의지해야 할 나의 다리극복을 지향하는 경멸자의 경멸3장. 희망과 동경: 어떤 절망도 나를 쓰러뜨릴 수 없다쓰러진 게 아니야, 쉬고 있잖아!내 안으로의 자기 극복바벨탑을 쌓고 신에게 도전한 영웅 니므롯도달하기와 넘어서기삶의 중심을 잡아야 하는 이유내 집에 머물면 절망하지 않으리라2부. 사자의 단계: 쇠사슬도 끊을 수 있어, 힘만 있으면4장. 자유와 책임: 거인은 거친 바위와 함께 탄생한다자기 의지로 굳게 선 사자의 정신웃는 사자가 탄생하기를 기다리는 정신도덕을 분쇄하고 넘어서는 의지의 탄생자기 자신을 넘어 저편으로 넘어가는 자인간이 주인이 되는 위대한 정오우상에 갇힌 정신은 정신이 깨야 한다5장. 맹수와 자연: 금발의 야수는 자신의 운명을 개척한다숲과 원시림 속에서 혼자가 된 나살아 있고 번성하는 사나운 동물쉽게 오해될 수 있는 금발의 야수신을 죽인 후 등장하는 초인차라투스트라에 맞서 너희 자신을 지키는 것이 도리신은 부정되지 않았다고 니체가 말한 이유6장. 욕망과 의지: 시간을 의지로 채우면 인생이 즐겁다한계가 아니라면 넘어서야 한다깊음 위의 흑암 같은 바그너를 향한 니체의 진심죽음 이후에 태어나는 것에 대한 개념적 이해가장 어려웠던 순간과 가장 고마웠던 순간높이 오르는 인간에게 필요한 것희망은 인간의 것, 나의 것!3부. 어린아이의 단계: 돌아가라, 차라투스트라의 동굴로7장. 긍정과 사랑: 모든 긍정은 사랑에서 시작한다미쳐야 사랑도 할 수 있다거울 앞에 서야 보이는 신의 얼굴올라오라, 내가 내려가야 할 조짐이 없으니별들이 발아래 놓일 때까지 올라가라날개를 가진 정신사람을 바로 잡아줄 대장장이는 이 세상에 없다8장. 바퀴와 인연: 삶의 수레바퀴는 자기 힘으로 돌아간다망상을 망상으로 바라보는 시선비극을 떠안으며 대지로 돌아가는 삶에의 의지굴을 뚫으며 천국으로 향하는 트로포니오스백발이 되었지만 결코 흉한 노인이 되지 않다차라투스트라의 동굴이라는 진정한 쉼터신을 죽인 자가 나서는 길9장. 영원과 순간: 순간은 과거와 미래를 모두 품는다거울과 어린아이의 관계신과 악마는 하나다순간에 대한 고민과 인식차라투스트라의 입에 담긴 마지막 대사끝도 없이 반복하는 질문, “나를 이해했는가?”행복을 맛본 후에는 스스로 찔러서 터뜨려야 할 심장맺는말. 저스트 두 잇! 자, 지금부터다!미주